내 건강보험료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PC에서 '건강보험공단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이용자의 경우 모바일 앱인 'The건강보험' 어플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활용이 힘든 경우 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 또는 월급명세서, 납입고지서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공단 공식 홈페이지

     

    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메인화면-로그인화면
    건강보험공단 메인 화면과 로그인 화면

     

    건강보험공단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 www.nhis.or.kr

    로그인 시 본인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구 공인인증서, 공동 인증서가 없으신 경우, 카카오톡, 패스, 페이코 등의 간편 인증도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의 경우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만 넣으면 내 카카오톡으로 인증 톡이 옵니다. 승인하시면 바로 로그인이 가능하니 내 인증서가 없는 회사 컴퓨터에서도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서 바로 "내 보험료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날짜를 지정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만 한다면 클릭두세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The 건강보험 어플

     

    건강보험-어플리케이션-메인페이지-로그인페이지
    The건강보험 어플리케이션

     

    어플 다운로드 바로 가기>

    App Store The 건강보험 다운로드

    Play Store The 건강보험 다운로드

     

    모바일 사용의 경우 먼저 상단의 스토어에서 'The건강보험' 어플을 설치하시면 메인에서 바로 직장 보험료 또는 지역 보험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역시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가 있으신 분은 바로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없으신 경우 인증센터> 건강보험 인증서 발급을 받으시는 편이 가장 간편합니다. 건강보험 인증서의 경우 PASS 앱에 등록이 되어 있으셔야 본인인증 정보를 넣고 바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인증서로 로그인하는 것이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단계입니다. 

    로그인하시면 터치 두 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일 발표 이전에 내 건강보험금 미리 확인하세요! 

     

     

    콜센터 및 월급/납입 명세서

     

    PC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의 경우 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로우신 분들은 콜센터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콜센터는 1577-1000으로 전화하셔서 3번 보험료 및 기타 상담서비스 > 2번 건강보험자격 및 보험료 > 주민번호 # > 상담원으로 연결됩니다. 

     

    현재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확인으로 전화연결이 많은 지연이 있어 연결이 원활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고, 운영시간은 9:00-18:00시입니다. 

     

    마지막으로 건강보험에서 우편으로 발송되는 건강보험 납입 명세서 또는 월급명세서를 확인하시면 내 건강보험료가 얼마인지 어플 또는 전화통화 없이 바로 확인 가능하시니 먼저 체크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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